본문 바로가기
들꽃/야생화

210. 하늘말나리

by 柔淡 2005. 6. 30.

하늘말나리 (노란색이 더 많은것은 "누른하늘말나리" 라고 한다.) 

하늘나리와의 차이점은 잎인데 말나리는 우산처럼 생긴잎이 윤생을하고 하늘나리는 대생한다.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들풍

 

누른하늘말나리

들풍

들풍

 

 

백합목  한 글 하늘말나리
과 명 백합과  한 자  
속 명   향 명 우산말나리 
구 분  
학 명 Lilium tsingtauense Gilg 
일 어  
영 문  


일반정보
원산지 한국 
분 포 거의 전국적으로 분포한다. 
형 태 다년초 
크 기 높이가 1m가량된다. 
잎은 큰 윤생엽과 작은 호생엽이 있다. 윤생엽은 줄기 중앙에 달리며 6-12개씩 달리고 피침형 또는 도란상 타원형으로서 급하게 뾰족해진 끝과 점차적으로 좁아진 밑부분이 직접 원줄기에 달려 있다 호생엽은 윗부분에 달리고 피침형이며 큰 것은 길이 9cm, 폭 2cm이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진다. 
꽃은 7-8월에 피고 원줄기끝과 바로 그 측지끝에 1-3개의 꽃이 위를 향해 곧추 달리며 지름 4cm정도이다. 화피열편은 피침형이고 길이 4-5㎝로서 황적색 바탕에 자주색 반점이 밀포하며 갈고리모양으로 약간 뒤로 젖혀진다. 
열 매 삭과는 도란상 원주형이고 길이 22mm, 지름 25mm정도로 3개로 갈라진다. 
줄 기 높이가 1m까지 자란다. 
뿌 리 인경(鱗莖)은 지름 2-3cm로 구상 난형이고 인편에 관절이 흔히 없지만 관절이 있는 것도 비교적 많이 나타난다. 


생육환경
산기슭이나 낙엽수림 주변에 배수성이 좋고 낙엽이 두껍게 쌓인 반그늘에서 주로 생육한다. 
광선 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비옥  수분 습윤 


꽃/번식방법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1. 종자를 파종하면 2년만에 발아하고 발아한 후 3년 후에나 개화주가 되므로 제초작업 등의 파종상 관리가 번거롭다.
2. 따라서 인편삽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다른 나리류와는 달리 인경(鱗莖)이 잘게 부숴져 많은 인편을 얻을 수 있다. 9월초에 인편삽을 하면 이듬해 봄에 많은 구를 얻을 수가 있고 구가 형성된 후 2년이면 개화구가 된다. 
개화기 7월,8월  꽃의 색 붉은색,보라색,노란색 


재배특성
말나리의 재배방법에 따른다.
▶낙엽성교목의 하부와 같이 적당히 직사광선이 차광되는 조건에서 재배하며 토양은 물빠짐이 좋은 사질토양에 부엽을 충분히 섞어 재배한다. 여름철에 지하부의 구를 시원하게 해주기 위하여 적당히 멀칭처리를 하거나 다른 지피식물들과 혼식하는 것이 좋다. 
재배작형 파종기 9월,10월  이식기 8월,9월,10월,11월  결실기 9월,10월  삽목기 8월,9월,10월,11월 


이용방안
▶어린 순과 인경을 식용으로 한다.
▶잎이 특이하여 관상가치가 뛰어나 낙엽성교목의 하부에 지피식물로 식재하면 좋다. 반그늘지는 담장밑이나 화단가에 키가 낮은 지피식물들과 혼식하면 좋은 경관연출이 가능하다. 넓은 화분에 식재하여 감상하여도 어울린다.
 


보호방안
귀중한 식물유전자원으로 반드시 보호하여야 한다. 전국적으로 널리 분포하지만 개화기에는 남획의 위험성이 있다. 자생지외 보존을 반드시 실시한다. 조경용 소재로 개발하여 개체수를 늘린다. 


유사종
▶짙은 황색꽃이 피는 것을 누른하늘말나리(L. tsingauence var. flavum),
▶화피에 자주색 반점이 없는 것을 지리산하늘말나리 (var.carneum) 라고 한다. 


특징
말나리와 비슷하나 꽃이 하늘을 향해 개화한다. 자생지에 따라 초장이 짧고 전체적으로 왜소한 왜성종도 나타난다. 

'들꽃 > 야생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2. 범부채  (0) 2005.07.01
211. 왕원추리  (0) 2005.07.01
209. 병아리난초  (0) 2005.06.30
208. 제비동자꽃  (0) 2005.06.30
207. 동자꽃  (0) 2005.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