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동유럽·발칸7개국

동유럽/발칸 017 - 042 체코 프라하에서 중세도시 체스키크롬로프로

by 柔淡 2016. 6. 9.

프라하 JUNO호텔에서 아침을 먹고 체스키 크롬로프로 세시간을 달려간다.

이번 동유럽여행중 독일, 오스트리아, 체코, 헝가리,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공화국 등을 둘러보았는데

같은 동유럽 국가라도 독일과 오스트리아는 잘사는 나라라서 그런지 시골 농가도 말끔하고 깨끗하고 고속도로도

흔들림이 거의 없다.

반면, 구 공산권 국가인 체코, 헝가리 등등의 나라들은 고속도로 노면이 흔들림이 많고 시골 농가도 약간 초라해 보인다.

체코가 공산화 되기 이전에는 유럽에서도 손꼽히는 부국이었는데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라는 정치체제가 50여년 사이에

국가간의 빈부격차를 아주 크게 벌려놓았다.

유럽국가중 EU가입국가와 비가입국가, 유로화를 쓰는 나라와 안쓰는 나라 셍겐조약 가입국가와 비가입국가 등

다양한 역사/경제적 차이가 있었는데 단 열흘간의 여행으로 이 모든것을 다 이해 할수는 없었다.

다만, 정치체제가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분야까지 다양한 차이를 불러온다는 것을 몸으로 느낄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코의 농가들은 아름답고 평화롭게 보인다.























여기도 현대 자동차 깃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