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들꽃/여름

[평창]여름꽃중의 여왕, 나리꽃 종류 - 한국자생식물원

by 柔淡 2011. 7. 11.

6월말부터 7월초순 사이는 1년중 겨울을 빼놓고는 꽃피우는 야생화를 만나기 가장 어려운 시기다.

평창 오대산 자락에 있는 한국자생식물원은 위치와 표고가 조금 독특해서 기온이 낮은 관계로

다른곳에선 이미 져버린 꽃들을 만날수 있는 반면, 다른곳에서 이미 피어있는 꽃들을 볼수 없는

경우도 있다.

솔나리가 필 시기라 기대를 하고 갔는데 이곳에선 아직 피지 않았다. 

여기서 본 나리꽃들을 정리하면서 지금가지 내가 만난 나리꽃 종류를 다시한번 정리해 보았다.

 

우리나라의 자생 나리  (기청산식물원 카페에서 발췌)

나리는 백합목(Lilales) 백합과(Liliaceae) 나리속(혹은 백합속 Lilium)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백합(百合)은 뿌리인 비늘줄기가 100 개의 겹으로 되어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므로 나리의 한자어

표기라고 할 수 있다. 흔히 꽃집에서 만나는 흰 꽃을 백합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야생나리의 일종인

나팔나리를 원예종으로 개량한 것이다.

백합과에는 110여개의 속(genus)이 있는데, 이 중 '나리속(Lilium)'의 풀들이 진정한 의미의 '나리'이다.

나리속이 아니면서 '나리(영명 lily)'라는 이름을 가진 것들도 있다.

 

우리나라에는 참나리, 하늘나리, 큰하늘나리, 날개하늘나리, 하늘말나리, 누른하늘말나리, 지리산하늘말나리,

말나리, 섬말나리, 민섬말나리, 중나리, 털중나리, 노랑털중나리, 광릉털중나리, 당나리, 땅나리, 노랑땅나리,

솔나리, 흰솔나리, 검은솔나리, 큰솔나리, 금나리, 응달나리, 산나리 등이 알려져 있으며, 기타 많은 재배종이 있다.  

이 중 응달나리는 울릉도에 자생하며, 산나리는 전국 산지에 자생하는 나리이나, 국가식물표준목록에는 들어있지 않다.

 

종류와 구별법:

 1. 꽃이 피는 방향에 따른 구별법:

    '하늘~' 는 위를 보며, '땅~'는 아래를 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옆을 본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은 없지만 나팔나리계열은 옆을 보며 피고,

     말나리는 옆을 보고 피지만 많은 꽃송이가 달리면 아래쪽을 보는 경우도 있다.      그 외 나리의 꽃피는 방향을 옆이나 아래로 구별하기는 쉽지 않지만, 

     꽃이 달리는 모양이 나팔나리계열과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종류를 편의상 아래를 보는 꽃으로 분류하였다.

 

   1) 꽃이 위를 보는 것-- 꽃잎이 위를 향해 피며 뒤로 젖혀지지 않는다. 

                                   하늘나리 계열(하늘나리, 날개하늘나리, 하늘말나리, 누른하늘말나리, 지리산하늘말나리 등)

   

   2) 꽃이 옆을 보는 것--  당나리, 말나리 등.

   

   3) 꽃이 아래를 보는 것-- 땅나리, 노랑땅나리, 솔나리, 큰솔나리, 참나리, 중나리, 섬말나리, 개말나리, 털중나리, 응달나리 등.

 

 2. 잎의 모양에 따른 구별법:

   

   1) 잎이 어긋나는 것과 돌려나는 것이 함께 있는 것--줄기 위쪽의 잎은 어긋나며 줄기 중간의 잎은 돌려난다.

                                            말나리계열(말나리, 섬말나리, 개말나리, 하늘말나리, 누른하늘말나리, 지리산하늘말나리 등).

   

   2) 잎이 어긋나게 나는 것-- 중나리, 털중나리, 땅나리, 노랑땅나리, 하늘나리, 날개하늘나리,

                                         나팔나리, 당나리, 솔나리, 큰솔나리, 금나리 등.

   

   3) 잎이 가늘게 나는 것-- 솔나리, 큰솔나리, 금나리 등.

 

노랑땅나리

 

 땅나리

 

 누른하늘말나리

 

 

 

 참나리

 

 

 

 노랑참나리

 털중나리

 하늘나리

 

 하늘말나리

  

 

 

 

 섬말나리

 

 

 날개하늘나리

 말나리

 솔나리

 

 

 

 나리꽃중 땅나리, 솔나리, 참나리, 날개하늘나리, 누른하늘말나리 등은 구별이 쉬운데 하늘나리, 하늘말나리. 말나리, 중나리, 털중나리 등은 구별이 어렵다.

 

내눈에는 노랑땅나리, 땅나리, 솔나리, 털중나리 등이 가장 예뻐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