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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여행/광주·전라

[나주]영산강의 새로운 랜드마크 죽산보의 비오는날 풍경

by 柔淡 2012. 7. 26.

 영산강에는 송촌보와 죽산보 두개의 보가 있는데 그중 죽산보가 나주영상테마파크에서 10분정도 거리에 있다.

죽산보에서 하류인 무안 느러지 방향으로 황포돛배가 운항하고 영상테마파크 전망대에서 잘보인다. 

 

죽산보의 디자인은 이천년 흘러온 남도의 숨결, 새롭게 태어나는 영산강의 힘차게 굽이치는 기상이 느껴지는

컨셉으로 설정하여 지역 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고 새로운 상징으로의 랜드마크성을 연출하였다.

 

가동보의 연장은 184m로 기본계획160m보다 24m 확장되는 계획으로 홍수시 신속한 내수배제가 가능토록 하여

수리조건을 향상시켰다. 수문형식은 장경간 수문에 적합하며 안전성과 미관성이 우수하고 특히 유지관리가

용이한 Shell Type Roller Gate를 선정하였다.

현재운항중인 황포돛배 뱃길연결과 나주시에서 건립중인 고대 나주선 통항을 고려한 열린나루(통선문) 설치로

관광객이 모일 수 있는 지역관광자원으로의 가치를 창출 하였으며 갑실내에 방충재 설치로 선박충돌에 의한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고정보는 과리수위와(EL.3.5m)와 동일한 고수부지고 현황을 고려 친환경적인 불투수코아

심벽형 고정보와 강널말뚝 사용으로 영구적인 차수가 되도록 계획하였다.

 

공도교는 기존제방의 종단숭상 최소화를 위해 형고가 낮은 상부 돌출형 Edge 거더교를 적용하였으며  전구간

(L=622m) 차도교(DB-24)로 계획으로 유지관리시 장비진입이 원활하도록 하였고 특히 폭원 4.6m, 경간장 55m이상

계획으로 공도교 기준 및 하천설계기준을 준수 하였다.
수문 유지관리로 스톱로그와 갠트리크레인 그리고 운반로인 스톱로그교량 계획으로 신속한 유지보수 대책을 마련

하였다. 수문조작실 유지관리로 유지관리교 5개소 설치하여 운영동선이 단절되지 않도록 연속성을 확보 하였으며

전망공간 계획으로 이벤트시 영산강의 풍경이 조망되도록 하였다.

보와 연계한 다양한 접근로 연출, 주변 수변공원과의 원활한 동선연결로 관광객이 모일 수 있는 여건제공으로

지역관광자원으로의 가치 창출이 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