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포르투갈·스페인·남프랑스

스포남프 002 - 1124 포르투갈수도 리스본에 도착, 첫번째로 찾은 벨렘타워

by 柔淡 2016. 12. 9.

영국 히드로 공항에서 07:15분에 출발한 브리티시 에어웨이 비행기는 두시간 30분을 날아 포르투갈 리스본 공항에 도착했다.

간단한 수속을 거친후 한국에서 아시아나 항공을 통해 부친 짐을 찾아 대충 정리를 마치고 리스본 관광을 출발했다.

리스본

포르투갈어로는 리스보아(Lisboa)라고 한다. 테주강(타호강)의 삼각 하구 우안(右岸)에 위치한다. 이 나라 최대의 도시이며, 유럽대륙 대서양 연안 굴지의 양항(良港)이기도 하다. 일찍이 페니키아·그리스·카르타고 시대부터 항구도시로서 알려져 왔으며, BC 205년에는 로마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714년 이래 다시 이슬람의 지배를 받게 되면서 리사보나로 불리다가, 1147년 알폰소 1세에 의해 해방되었다. 1255년 코임브라로부터 천도한 뒤 수도로서 현재까지 이르렀으며, 1516세기 해외진출시대에는 유럽 유수의 상공업 도시가 되었다. 1755년의 지진과 그에 따른 화재·해일로 시가지의 2/3가 파괴되었기 때문에, 그 이전의 역사적인 건조물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동부의 알파마 지구에는 성()조지성(), 서부의 벨렝 지구에는 본래 성채였던 벨렝의 탑, 바스쿠 다 가마를 기념한 고딕양식의 수도원 및 아주다 궁전(현재의 외무성박물관 등 역사적인 건축물이 남아 있고, 1290년에 창립된 대학이 있다. 시가지는 3개 부분으로 나뉜다.

중앙부는 바이샤라고 부르는 저습지로 거의 전지역이 지진 후에 재건되어 상업·행정기관이 이곳에 집중한다. 동부는 본래 페니키아·로마인의 거리였던 옛 시가지, 서부는 신 시가지이고 또 최근의 시가지 확장은 북부로 펼쳐 나가고 있다. ·부두 등 항만시설은 테주강 우안을 따라 30km에 걸치고, 그 북동부에 곡물·냉장창고 및 시멘트·정유·철강·코르크제품 등 공장이 자리한다. 어항은 벨렝 서쪽에, 대서양 각지를 잇는 여객항은 시 중심부에 위치하나, 1966년에 테주강에 가로놓인 현수교(懸垂橋:2.3km)가 완공되어 강의 좌안(左岸)에도 철강·화학·조선 등 대공장이 건설되어 발전하고 있다. 유럽공동체(EC)1994년도의 유럽문화도시로 이곳을 지정했다.

[네이버 지식백과]리스본 [Lisbon] (두산백과)

리스본 공항에서 20여분 달리니 바다인지 강인지나타나고 첫 관광지이 벨렘탑이 나타난다.

벨렝탑(포르투갈어: Torre de Belém)은 포르투갈 리스본 벨렝에 있는 타워로, 세계유산 목록에 등록되어 있다. 16세기 마누엘 1세에 의해 바스코 다 가마의 세계일주의 위업을 기념해 만든 타구스 강 선박의 출입을 감시하는 목적의 탑이다. 건축 양식은 마누엘 양식이다.
  • 주소: 산타마리아드벨렝

벨렝의 탑(Torre de Belen)은 ‘테주 강의 귀부인’이라 불린다고 한다. 테주강과 대서양이 만나는 곳에 역시 마누엘 양식으로 세운 곳이다. 대항해 시대에는 배를 타고 세상을 향해 떠났고, 왕이 항해에서 돌아온 사람들을 맞이하는 장소이기도 했고 근대에는 정치범의 감옥으로 사용되기도 했던 파란만장한 역사를 가진 곳이다.

비가 온다는 예보였는데 하늘이 맑고 기온도 15˚C 내외로 여행하는데 최적의 날씨다.

많은 관광객들이 여기저기서 사진도 찍고 탑안으로 들어가 보기도 한다. 우리는 20분정도 밖에 시간이 없어서 탑안으로

들어가 보지 못한게 매우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