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부산·울산·대구·경상

[울산울주]외고산 옹기마을의 옹기제작과정

by 柔淡 2010. 4. 7.

신일성 장인의 세계최대의 옹기 제작과정을 보고 바로 옆에 있는 그분의 옹기상점 일성토기로 가서

또다른 장인의 옹기만드는 과정을 담아봤다.

일성토기에서는 소품은 만들지 않고 주로 된장, 고추장, 막걸리, 절갈을 담는 대형옹기를 주문제작 한다.

 

이분은 작년에 왔을때도 시범을 보여주신 분이다. 

 우리나라에서 큰 옹기를 만들수 있는 이유는 세게에서 유일하게 바닥을 파고 혼자서 발로 물레를 돌려가며 흙을 쌓을수 있기 때문이라 한다.

다른나라에서는 맨바닥 위에 물레를 올리고 물레를 돌리는 사람, 흙을 쌓는 사람 등 두명이 필요하다고 한다.

 수레질을 하시는 장인

 수레질을 하면 옹기표면이 매끄러워 진다.

 

 

 1차로 완성된 날옹기

 

 무형문화재 도장이 인상적이다.

 

 옹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숯불을 깡통에 담아 말리면서 추가로 가스불로 바짝 말린다.

 

 참고로 옹기제작과정을 알아보면

 

     
옹기란 - 숨쉬는 그릇
전통 통가마(일명 대포굴)는 저온에서 점차 고온불로 가열하여 완성까지는 8~10일 정도 시일이 소요된다. 근래 개량가마인 노보리가마(일명 칸가마)나 새틀가마(일명 콘테이너가마)는 연료를 나무와 벙커C유, 가스 등을 혼합 사용한다.

사용도구 : 물레, 방망이, 부채˙조목, 건개, 칼(나무칼)등

제조방법
점토구입 → 2~3개월 자연에 건조 → 기계로 흙을 부수고 반죽하여 적당한 크기의 가래로 만듦 → 성형(모양을 만든다) → 유약처리 → 건조 → 가마(1,250 ˚C까지 가열)

제작과정 상세보기

① 흙밟기

그릇의 원료인 흙을 왼발과 오른발을 엇갈려서 밟아줌으로써 흙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공기를 뺀다.

 흙밟기(원료인 흙을 다진다)

 

② 질재기 및 흙가락늘이기

 잘 다져진 흙덩어리를 떡가래와 같이 길게 늘어뜨린다. 보통 굵기를 4cm정도로 빚으면 길이 1.2m정도로 길게 만들어 놓는다.

 질재기(다져진 흙을 길게 늘어뜨린다)

 

③ 바탕(바닥)작업

물레위에 백토가루를 먼저 뿌리고 흙뭉치를 올린 뒤 방망이로 두들겨 적당한 두께가 되도록 한 뒤 물레를 회전시키면서 나무칼로 정한 규격만큼 바깥쪽을 도려내어 옹기의 바닥을 만든다.

 바탕작업(물레 위에서 옹기바닥을 작업한다)

 

④ 첫타름(태림)

바닥의 바깥쪽으로 적당량의 흙을 이용하여 타름(태림)을 쌓아 올린다. 이때 더욱 견고하게 만들기위해 바닥과 타름(태림)의 연접하는 부분을 흙으로 가늘게 늘여 매운다.

 태림질(옹기의 형상으로 흙을 쌓아 올린다)

 

⑤ 부채(수레)질

길게 늘여놓은 질재기(흙가치)를 손으로 쌓아올리면서 그릇벽을 만든다. 3단내지 4단을 쌓아 올리면 숯불이든 통을 옹기안에   넣어 조금씩 말리면서 부채와 족막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옹기면을 다듬고 넓히는 작업을 하고 건재질(건개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그릇벽의 두께를 일정하게하고 표면을 고르게 만드는 작업)을 한다.

  수레질(그릇벽을 쌓아 올린다)

 

⑥ 감잡이로 전잡기

윗 부분까지 쌓아 올리면 손을 사용하여 옹기의 주둥이부분을 올린뒤 물가죽으로 곱게 정리한다. 옹기의 전체적인 모양을 부채질과 건개질로 균형있게 만든뒤 그릇의 배부분이나 어깨 부분에 선이나 도장으로 장식한다.

  전잡기(옹기 윗부분을 마름한다)

 

⑦ 건래일

그릇 표면에 장식이 끝나면 물레를 빠르게 돌리면서 그릇밑을 곱게 깍아낸다. 작은그릇은 혼자서 들체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물레밖으로 들어내고 큰 것은 들보를 사용해서 두사람이 들어낸다. 그늘진 곳에서 잘 말린뒤 손으로 마음대로 옮길 수 있을정도로 건조되면 잿물(유약)탕속에 넣어 잿물을 입힌다. 잿물이 어느정도 흘러내린 뒤 난초, 목단꽃, 나비, 물고기 문양등을 그린뒤 다시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시킨다.

 건래일(그늘에서 건조하고 잿물을 입힌 뒤 문양을 넣는다)

 

⑧ 가마속 옹기 재이기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시킨후 가마속에 넣고 쌓는다.

 옹기재이기(건조된 옹기를 가마 속에 넣는다)

 
 

 신일성 장인의 일성토기 매장

 전통가마

 

 이번 팸투어에는 울산/경남 지역방송의 세상발견 유레카라는 프로그램에서 VJ가 취재를 위해 1박2일 내내 동행했다.

옆지기 데이지가 인터뷰 하는 장면을 담아봤다. 언제 방송 되는지?